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방과후과정운영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목적

안전한돌봄 제공으로 보호자사회활동지원 및 육아문제 지원

놀이와 배움이 있는 돌봄 중심의 방과후과정 운영을 통한 유아 행복감 증진 및 발달 지원

교육지원 목표

맞벌이 가정의 자녀 등돌봄이 필요한 유아를대상으로 운영

유아의 정서적 안정성과 인성 발달을 도모하는 "놀이"와 "배움"이 있는 돌봄 중심으로 운영

보호자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유아 건강, 영양,위생,안전등 철저히 관리하고 운영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중요성

성숙이란 어릴 때 놀이에 열중하던 진지함을 다시 발견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아기의 놀이는 전인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의 놀이는 곧 교육이며,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세계를 이해하고 재창조합니다.
다산한강유치원에서는 놀이를 통한 교육을 합니다.
유아가 활동과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즐거운 몰입의 경험을 통해
배움이 일어나도록 놀이를 통해 꿈을 펼칠 수 있는 아이로 키워가겠습니다.

영역 운영내용

 

방과후과정 운영의
기본방향

  • 학급편성 : 총 17학급 (총 229명)
3세 (신나는 울타리반)  4세 (즐거운 울타리반)   5세 (행복한 울타리반) 꿈나눔 울타리반
1반 2반 3반

4반

 1반 2반 3반

4반

1반 2반 3반

4반

1반
14 14 14

14

20 20 18

18

24 24 24

22

4
56명76명 78명 4명
  • 일일 운영시간 : 08:00~19:00 (8시간 이상운영)
  • 연간 운영 일수 : 3월 1일~ 다음해 2월 29일 (연간 220일 이상 운영)
  • 일과운영 : '놀이'와 '배움'이 있는 돌봄 중심 오전·오후 연계프로그램
    오후 별도 방과후 과정 형태
    일과 운영은 유아의 흥미,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수익자 부담금 발생 관련 별도 계획

 

방과후과정
프로그램운영

  • 요일별 특별 프로그램 실시 및 운영평가
중점활동내용
연령 중점활동내용
3세 음악언어미술신체
4세 음악언어미술수과학
5세 음악언어미술수과학

  • 연령별 특성화 프로그램 활동 실시
연령별 특성화 프로그램 활동 실시내용
연령 특성화 프로그램 활동 내용
3세 체육음악블록
4세 체육영어음악
5세 영어 코딩 영어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영역 운영내용
교육환경 및
건강·안전관리
  • 교육과정 담임 교사와의연계를 통한 건강 관리 지도
  • 휴식 공간을 마련하여 적절한 휴식 제공
  • 균형적인 간식 제공 및 안전, 영양교육 관리
방학 중 방과후과정
운영
  • 방학 중 방과후 과정 유아 및 돌봄이 필요한 유아를 대상으로 방학 중 방과후
  • 과정 운영 1일 참여 시간은 학부모 수요 조사에 의해 운영하되 8시간 이상 교육 참여로 운영
  • 유아의 놀이와 요구에 따른 적합한 프로그램 운영
특성화 프로그램
  •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
  •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방과후 과정 운영 만족도 제고
  • 수요조사를 통한 특성화 프로그램 선정 및 실시
  • 특성화 프로그램비는 수익자부담을 원칙으로 함